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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 6

소득 없는데도 건강보험료 내고 있나요? 이 3가지만 하시면 보험료 절세 가능!

프리랜서나 자영업자처럼 직장에 다니지 않는 사람은 '지역가입자'로 건강보험에 가입된다.원래 직장다닐때엔 회사에서 반정도 부담하던 건강보험료가 오롯이 나의 부담으로 오는 것이기도 하다. 문제는, 소득이 줄어도 보험료는 계속 높게 책정이 된다.별도의 조취를 취하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높은 보험료를 내기 때문에,지금부터 소개하는 3가지 방법만 알면, 보험료를 확실하게 줄일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줄이기, 이런 사람에게 필요하다! 프리랜서, 소상공인, 자영업자퇴사하고 보험료가 갑자기 오른 사람가족 중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 있는 사람소득이 줄었는데 보험료는 그대로인 사람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줄이는 실전 전략 3가지1. 소득이 줄었으면 '보험료 조정 신청'소득이 줄었는데도 예전 기..

프리랜서/1인 기업 세금 폭탄, 미리 계산하고 피하는 법! (무료 엑셀 양식)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만 되면 심장이 쿵 내려앉는 프리랜서/1인 기업가가 꽤 있을거라 생각한다. 본인 또한 매년 세금이 얼마나 나올지 몰라 조마조마하고, 열심히 일해서 번 돈들이 세금으로 왕창 나가는 것만큼 속상한 일이 또 있을까 싶다. 특히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제일 불안하다. 세금 관련 정보는 찾아봐도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고, 세무사를 이용하자니 비용이 부담되고, 혼자서 하자니 뭘 어디서 해야할지 막막하고.. 하지만, 미리 준비하고 관리하면 이런 세금 폭탄도 충분히 피할 수 있다. 그 첫걸음은 바로 '내 예상 세금'을 미리 계산해보는 것이다. 오늘은 내가 직접 만들고 사용하고 있는 프리랜서/1인 기업 예상 세금 계산기 엑셀 무료 양식을..

간이과세자도 간편장부 안 쓰면 세금 더 낼 수 있다!|종합소득세 신고 꿀팁

왜 다들 ‘간편장부’부터 쓰라고 할까? “저는 간이과세자인데, 종합소득세 그냥 추계신고 하면 안 돼요?” 할 수 있다. 다만 쉽게 신고하는 만큼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실제로 많은 1인 기업과 프리랜서들이 추계신고만 하다가경비 인정률이 낮아져서 세금을 수십만 원씩이나 더 내는 일이 비일 비재하다. 간편장부를 꼭 작성해야 하는 이유법적으로는 간이과세자, 즉 간편장부 대상자는 장부를 작성해야 한다. 만약 장부 작성을 하지 않을 경우, 무기장가산세(산출세액의 20%)가 부과되므로 세금이 오히려 증가된다.장부가 없으면 업종 평균 경비율만 적용되는데, 이럴 때 내가 내야하는 세금보다 더 많이 부담할 수 있다.세액 공제, 세액 감면, 결손금 이월공제(최대 15년)등의 중요한 절세 기회를 간편장부를 작..

1인 기업, 프리랜서를 위한 업무 진행 관리표(무료 양식+자동화 포함)

프리랜서나 1인 기업으로 일하다 보면,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마다 요구사항도 다르고, 마감일과 금액, 지급 여부, 현재 진행상황 등을 따로 정리하다 보면 어느 순간 한가지씩 놓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직접 사용하고 있는 '업무 진행 관리표 템플릿'을 공유하려고 한다. 조건부 서식 및 드롭다운, 자동계산까지 다 적용된 엑셀파일이기때문에 자신에게 맞춰 조금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업무 진행 관리표 사용법매출/지출 관리하는 엑셀 양식과는 다르게 '업무'에 관련된 내용만 확인할 수 있게끔 간단하게 구성하되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작업했다. 회사명/프로젝트명거래처의 이름과 현재 작업중인 프로젝트명을 입력해준다. 거래처 이름 및 프로젝트명은 실제로 견적서에 쓴 내용과 동일..

프리랜서 필수!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무료 양식 공유 (2편)

지난 1편에 이어 경비처리 가이드 및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양식에 대한 활용 팁을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활용 팁1.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기매출과 지출이 발생할 때마다 바로바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게 오늘만 미루자 라고 생각을 해버리면 일주일이 되고, 한달이 되고, 결국엔 세금 신고 기간에 맞물리게 되고 이 모든 것들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하루에 10분 정도만 투자해서 꾸준히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자. 2. 증빙 자료 함께 보관하기지출 내역을 기록할때는 영수증이나 계산서 등의 증빙 자료도 함께 보관해두는게 좋다. 사업자는 홈택스에서 수시로 확인이 가능해서, 경비 처리용으로 보관하는 증빙 자료 외에는 그다지 모아둘게 없지만 프리랜서의 ..

프리랜서 필수!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무료 양식 공유 (1편)

프리랜서와 1인 기업을 위한 매출 일지를 포스팅했었다. 실제로 6년 넘게 내가 쓰고 있는 양식을 그대로 공유한 거라 부족함이 없을 줄 알았는데, 이번에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이라던지 이런 류의 글들을 포스팅하려고 작성 중에, 기존에 내가 올렸던 매출 일지보다는 좀 더 세분화되고 자동화되는 시스템으로 업데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금 걱정 끝! 한 번에 관리하는 매출 일지프리랜서나 1인 기업가로 일하다 보면 매출과 지출을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특히나 세금 신고 기간이 다가오면 영수증이나 계산서 등을 뒤적이며, 어떤 내역이었는지 기억조차 안나는 카드 결제 내역 등으로 머리를 싸매는 경험을 한 번쯤은 해봤을 거라고 생각한다. 20년 가까이 디자인 업계에서 일하면서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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