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만 되면 심장이 쿵 내려앉는 프리랜서/1인 기업가가 꽤 있을거라 생각한다. 본인 또한 매년 세금이 얼마나 나올지 몰라 조마조마하고, 열심히 일해서 번 돈들이 세금으로 왕창 나가는 것만큼 속상한 일이 또 있을까 싶다.
특히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제일 불안하다.
세금 관련 정보는 찾아봐도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고, 세무사를 이용하자니 비용이 부담되고, 혼자서 하자니 뭘 어디서 해야할지 막막하고.. 하지만, 미리 준비하고 관리하면 이런 세금 폭탄도 충분히 피할 수 있다. 그 첫걸음은 바로 '내 예상 세금'을 미리 계산해보는 것이다.
오늘은 내가 직접 만들고 사용하고 있는 프리랜서/1인 기업 예상 세금 계산기 엑셀 무료 양식을 공유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왜 '예상' 세금을 미리 계산해야 할까?
- 세금 폭탄 방지: 예상 세액을 미리 알면 그 금액에 맞춰 미리 돈을 모아둘 수 있다. 갑자기 큰 돈이 나갈 걱정을 덜 수 있는 것이다.
- 계획적인 자금 관리: 사업 자금을 운영할 때 세금으로 나갈 돈을 고려해서 더 계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절세 전략 수립: 예상 세금을 계산해보면서 어떤 항목에서 공제를 더 받을 수 있는지, 어떤 경비들을 잘 챙겨야할지 미리 파악하고 절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프리랜서/1인 기업을 위한 예상 세금 계산기 소개
온라인이나 여타 사이트에도 세금 계산기가 많지만, 직접 만든 엑셀인 이 양식은 추가적인 몇가지 장점이 있다.
- 내 손으로 직접 관리: 복잡한 사이트 대신 익숙한 엑셀로 직접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다.
- 간단한 입력: 월별 또는 분기별 매출과 지출(경비)만 입력하면 된다. 복잡한 세금 코드는 몰라도 상관없다.
- 자동 계산: 입력된 매출과 지출을 바탕으로 예상 소득 금액과 예상 세금(종합소득세, 부가세)을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 한 눈에 파악: 그래프나 요약 표로 내 사업의 수익성과 예상 세금 부담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 경비 관리 연동: 이전 포스팅에서 제공한 엑셀 양식인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양식과 함께 사용하면, 경비 관리가 훨씬 쉬워져서 예상 세금 계산이 더 정확해진다.(아래 내용 중 링크가 있으니 참고)
물론 이 양식은 '예상'에 맞춰진 양식이기 때문에 실제 세금과 100%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대략적인 세금 규모를 파악하고 미리 준비하는 데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상 세금 계산기 사용법
총 4개의 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시트별로 간단한 사용법을 아래 작성해두었다.
1. 기본 정보
- 사업자명, 사업자등록번호 등 기본적인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는 곳
- 이 정보는 다른 시트에 자동으로 연동되니, 정확하게 입력해야 함
2. 매출 입력
- 월별 매출 내역과 공급가액을 입력하는 시트
- 공급가액을 입력하면, 부가세와 합계가 자동으로 계산됨.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양식에서 일자별로 썼다면, 그 합계금액을 여기서 작성해주면 됨.(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
3. 지출 입력(가장 중요!)
- 월별 지출을 입력하는 시트인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경비처리 가능 지출'과 '경비처리 불가능 지출'을 나누어 입력해야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작성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4. 요약결과
- 입력된 매출과 지출을 바탕으로 예상 소득금액과 예상 종합소득세, 부가세 등 총 예상 세금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시된다.
- 월별/분기별 세금 적립 필요액과 함께 그래프로도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자.
경비처리, 왜 중요한가?
세금 계산에서 '경비처리'는 중요한 개념이다. 경비처리(비용처리)는 사업 활동을 위해 지출한 비용을 소득에서 차감하여 세금을 줄이는 것으로, 모든 지출이 경비처리가 되는 것이 아니며, 사업 관련성이 명확하고 적격 증빙(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카드 영수증 등)이 있어야 한다.
어떤 지출이 경비처리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전 작성했던 아래 포스팅글을 참고하면 된다.(이 글에는 경비처리 표가 포함되어 있으며,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양식이 공유되어있다.)
프리랜서 필수!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무료 양식 공유 (2편)
프리랜서 필수!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무료 양식 공유 (2편)
지난 1편에 이어 경비처리 가이드 및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양식에 대한 활용 팁을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활용 팁1.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기매출과 지출이
tipforbusiness.kr
중요 안내 및 주의 사항
- 이 엑셀 양식은 예상 세금을 계산하는 '도움 도구'이므로 실제 세금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세법은 매년 변경될 수 있으니 유의하자.
- 정확한 세금 계산 및 신고는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는게 제일 좋다.
프리랜서/1인 기업 예상 세금 계산기 엑셀 무료 양식 다운로드
이제 세금 폭탄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사업을 운영하자. 100% 일치 하지 않더라도, 예상 금액을 유추해볼 수 있다는게 얼마나 사업 자금 운용에 유리한지 직접 경험해보면 좋다고 생각할 것이다.
'창업에 필요한 A-Z'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이과세자도 간편장부 안 쓰면 세금 더 낼 수 있다!|종합소득세 신고 꿀팁 (0) | 2025.06.17 |
---|---|
1인 기업, 프리랜서를 위한 업무 진행 관리표(무료 양식+자동화 포함) (0) | 2025.06.13 |
프리랜서 필수!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무료 양식 공유 (2편) (7) | 2025.06.11 |
프리랜서 필수! 매출/지출 관리 자동화 엑셀 무료 양식 공유 (1편) (0) | 2025.06.11 |
프리랜서, 디자이너 주목! 일을 하고 돈을 못 받았을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0) | 2025.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