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에 필요한 A-Z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 출산 급여 받는 방법!

by businessDesign 2025. 5. 4.

회사 다닐 때 첫아이를 낳으면서 출산급여를 받고 3개월만 쉬고 일을 했었는데, 개인사업자가 된 뒤로 둘째를 가지고 나서 문득 개인사업자도 출산급여가 없을까..라는 생각에 찾아보니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도 출산급여를 받을 수 있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가 출산급여를 받는 방법과 조건을 알아보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출산급여 신청 방법

이 경우는 고용보험이 가입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급여라고도 할 수 있으며, 고용보험이 미가입된 개입사업자나 프리랜서가 이에 해당된다. 지원금액은 월 50만 원씩 총 3개월간, 최대 150만 원을 지원하며, 임신 기간에 따라 금액이 상이하니 유산이나 사산의 경우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 임신 기간 15주 : 30만 원
  • 16~21주 : 50만 원
  • 22~27주 : 100만 원
  • 28주 이상 : 150만 원

 

신청시기는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방법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필자는 이 내용을 이제야 알아서, 출산일로부터 1년이 지나버렸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니 참고하면 된다.

 

 

고용-24-홈페이지-간편인증-로그인
고용24 홈페이지 인증서 로그인

 

1. 고용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을 먼저 한다.(간편 인증 외에도 인증서 관련 로그인만 하면 된다.)

 

 

출산-급여-신청-검색
출산급여 신청

 

2. 그리고 메인화면이 뜨면, 검색창에 출산급여 신청을 검색한다.

 

고용-보험-미적용자-출산-급여-신청서-클릭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 급여 신청서

 

3. 그리고 아래에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 급여 신청서를 클릭한다.

 

신청인-정보-입력
신청인 정보 입력

 

4. 그리고 하단의 내용들을 입력해 주면 되고, 출산일은 아직 출산하지 않았다면 예정일, 유산 및 사산의 경우 그 날짜를 입력하고 영아의 주민번호가 없는 경우 안내되어있는 문구처럼 111111-111111 이렇게 입력해 주면 된다.

 

신청-정보
신청 정보

 

5. 신청 정보의 경우 사업주 본인이 신청하는 거라면 두 가지 모두 해당 없음을 체크해 주면 된다.

 

사업장-정보-입력
사업장 정보

 

6. 아래 사업장 정보는 출산인 본인이 1인 기업일 경우 입력하면 되고, 사업장명 및 주소를 입력한 후 사업장의 고용보험관리번호는 가입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넘겨주고, 법인이 아니라면 법인번호도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여부란에도 체크하면 된다.

 

신청-내용-지급-계좌
신청내용 및 지급계좌

 

7. 신청내용란에는 출산급여로 신청하는 것인지, 유산 및 사산급여로 신청하는 것인지 선택하고 주수를 선택한다. 지급계좌는 본인의 명의로 입력하면 된다.

 

확인-사항
확인 사항

 

8. 확인사항은 출산일(유산/사산포함) 현재 시점에서 소득 활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인데, 필자는 12번 항목으로 1년을 경과하여 신청하는 경우로 신청했다. 각자의 해당되는 내용이 다르니 잘 읽어보고 선택하면 된다.

 

9. 하단의 접수센터 선택이나 부정수급 안내 등의 동의는 잘 체크만 해주면 되고, 하단의 첨부파일 항목을 보면 확인사항에서 내가 선택했던 부분에 해당되는 서류들을 체크하여 업로드해주면 된다.

 

필수 제출 서류 예시

  • 유산 및 사산의 경우에는 임신기간이 명시된 의료기관 진단서, 출산 후에는 출산 자녀가 등록된 주민등록표 등본, 출산 전 임신기간 동안에는 임신확인서
  • 출산 전 18개월 중 3개월 이상의 소득 활동한 증빙자료(사업 또는 노무 제공 입증자료 및 소득 발생 입증 자료)
  • 일용직 근로자 및 고용보험 적용 제외자는 출산 전 3개월 중 10일 이상 근로한 사실을 입증하면 '출산일 현재 근로'하는 것으로 인정

 

10. 신청은 완료된 것이고 관할 고용센터에서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경우 문자로 오거나 알려주니 확인만 하면 된다.

 


 

회사 다닐 때엔 이런 게 너무나 당연했기 때문에 별생각이 없었는데, 개인사업자로 되고 보니 세금은 더 많이 내는데 이런 지원금을 못 받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었다. 다행히 이러한 제도가 있으니, 개인사업자도 프리랜서도 꼭 신청하여 지원받길 바란다. 엄마들 파이팅!

 

메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