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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를 위한 정보/프리랜서를 위한 종합소득세 준비 시리즈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세무사 없이 준비하는 8가지 실전 가이드

by businessDesign 2025.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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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도 세금 신고를 해야할까? 경비는 어디까지 넣어도 되는 걸까? 세무사 없이 신고할 수 있는건가?

 

처음 종합소득세를 접한 프리랜서나 1인 기업이라면 이런 질문들로 검색창을 열고 수없이 헤매본 적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정작 제대로 알려주는 글은 부족하고, 읽어도 너무 복잡해서 답답하거나 '나중에 하자'라며 닫아버리게 됩니다.

 

이 포스팅의 시리즈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가 왜 중요한지, 신고를 미리 준비하면 얼마나 쉬워지는지, 실제로 어떤 경비가 인정이 되고 어떠한 구조를 짜서 작성하여(엑셀)을 써서 정리하면 도움이 되는지까지, 프리랜서의 눈높이에서 지금부터 내년 5월까지 어떻게 준비하고 행동하면 세무사 없이, 절세를 할 수 있는 부분들까지 다 챙겨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한 편씩 차근차근 안내드립니다.

 

프리랜서-종합소득세-신고-세무사-없이-준비하는-8가지-실전-가이드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세무사 없이 준비하는 8가지 실전 가이드

 

시리즈 구성(총 8편)

[1편]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꼭 해야 할까? 

  • 종합소득세 기본 개념과 신고 대상의 여부
  • 소득이 단 한 건이라도 꼭 신고해야하는 이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1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꼭 해야 할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1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꼭 해야 할까?

프리랜서로, 1인 기업으로 일하면서 처음엔 수입도 적은데, 꼭 세금 신고를 꼭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종합소득세는 수입이 한 건이라도 발생했다면 신고해야 하는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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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종합소득세, 왜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까?

  • 절세는 타이밍! 세금을 아끼려면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 연중 관리 루틴 방법과 수입/지출 정리 팁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2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왜 미리 준비해야 할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2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왜 미리 준비해야 할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시리즈 1편]프리랜서 종합소득세 #1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꼭 해야 할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1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꼭 해야 할까?프리랜서로, 1인 기업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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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 경비는 어디까지 인정될까?

  • 실제 경비, 즉 '필요 경비'로 인정되는 항목 정리
  • 엑셀로 경비 관리하는 법과 루틴 소개 및 엑셀 파일 공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3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경비, 어디까지 인정될까? (feat. 경비 정리 루틴 및 엑셀 공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3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경비, 어디까지 인정될까? (feat. 경비 정리 루틴

프리랜서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가장 중요한 것, 바로 절세입니다. 이 절세에서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경비 인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업무를 위해 지출한 비용 중 일정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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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편]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하는게 좋을까?

  •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프리랜서의 세금 리스크
  • 사업자등록의 장단점 비교
  • 실제로 어떤 선택이 유리할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4 - 프리랜서, 사업자등록을 하는게 좋은걸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4 - 프리랜서, 사업자등록을 하는게 좋은걸까?

프리랜서로 활동하다 보면 어느 순간 계속 무등록 상태로 일해도 나에게 괜찮은 건지, 사업자등록을 하면 뭔가 더 나은 걸까, 아니면 오히려 번거로울까 라던지, 이런 질문들이 머릿속에 떠오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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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편] 홈택스로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

  • 홈택스로 종합소득세 신고 전 준비해야할 사항
  • 신고 화면별 설명 및 자세한 안내 및 팁

→ 포스팅 예정

 

 

[6편] 세무사를 꼭 써야할까? 신고 대행 시 주의사항

  • 직접 신고와 세무대행의 비교
  • 세무사 대행 수수료, 절세 가능성, 실수 방지 및 팁

→ 포스팅 예정

 

 

[7편] 엑셀을 활용한 절세 방법

  • 3편에서 공유한 엑셀 파일을 어떻게 실제 업무에 활용하면 될까?
  • 매달 어떤 정리를 해두면 내년 5월에 여유로울 수 있을까?

→ 포스팅 예정

 

 

[8편] 종합소득세 신고 후 꼭 챙겨야 할 후속 조치 방법

  • 종합소득세 환급 일정 및 납부마감
  • 다음 해를 위한 정리 루틴

→ 포스팅 예정

 

 

 

이런 분께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 시리즈는 종합소득세가 처음이신 프리랜서나 1인 기업, 매년 5월마다 세금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 경비 처리가 어렵거나 헷갈리고 막막하신 분, 다음 해에는 이런 고민 없이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더 현명하게 준비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실전용 엑셀 템플릿도 무료 배포중이며 7편에서는 수입, 지출, 경비, 할부, 카드 등 가계부 형식으로 종합소득세까지 준비할 수 있는 올인원 엑셀파일을 준비중에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 시리즈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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